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여의도 불꽃 축제, 사전 준비 없으면 고생만 해요.

by 레오(REO) 2023. 9. 25.
반응형

거의 매년 불꽃 축제를 방문하게 되는데, 최근 2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열리지 않다가 다시 작년부터 해년마다 정상적으로 개최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마 남지 않은 여의도 불꽃 축제 시 즐거운 추억을 남기기 위한 사전 준비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의도 불꽃 축제 사전 준비

 

1. 여의도 불꽃 축제 소개

우리가 통상 부르는 이름인 여의도 불꽃 축제의 정식 명칭은 서울 세계불꽃축제입니다. 2000년에 처음 시작해서  지금까지 개최되고 있는 전통 깊은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불꽃 축제는 매년마다 거의 10여만 발의 폭죽이 사용되어 불꽃 축제 현장은 물론 주변에서 관람하는 사람들까지 고려하면 거의 1백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가을 축제가 되었습니다.

 

여의도 불꽃 축제 일정

 

한화그룹에서 이 행사를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규정해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규모면에서 부산 불꽃 축제와 더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불꽃 축제 중 하나입니다. 부산의 불꽃 축제는 지자체인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여의도 불꽃 축제는 한화에서 주관한다는 것이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의도 불꽃 축제의 가장 장점은 행사 현장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는 것인데요. 서울의 가장 중심인 여의도에서 개최되어 전철이나 버스, 한강공원의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도 여의도 지구 근처를 지나가면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항상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여의도 불꽃 축제 프로그램 일정

2023 여의도 세계불꽃축제 세부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서 불꽃 축제 정보를 알아보세요.

 

여의도 불꽃 축제 공식 홈페이지

 

  • 개최 일정 : 2023년 10월 7일(토)
  • 참가국 : 한국, 중국, 폴란드등 총 3개국
  • 13 : 00 ~ 18 : 00 : 시민참여 프로그램 (여의도 한강공원 멀티플라자)
  • 19 : 00 ~ 19 : 20 : 개막식
  • 19 : 20 ~ 19 : 35 : 중국팀 불꽃 연출
  • 19 : 40 ~ 19 : 55 : 폴란드팀 불꽃 연출
  • 20 : 00 ~ 20 : 40 : (주)한화 불꽃 연출
  • 20 : 40 ~ 21 : 30 : 애프터 파티
  • 20 : 40 ~ 23 : 00 : 클린 캠페인

 

 

 

 

3. 여의도 불꽃 축제 주차 꿀팁

일단, 63 빌딩 앞 여의도 한강공원 주차장은 당일 날 혼잡하여 당연히 폐쇄될 것입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차량을 가지고 가실 분들은 인근에 주차가 가능한 곳을 미리 살펴보시고 현장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행사가 끝나고 빠져나올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차량을 가져가시는 분들은 행사가 시작하기 전 상당히 이른 시간에 미리 인근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사실상 이렇게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이 너무나 많고, 무엇보다 행사가 끝나고 엄청나게 많은 수십만 명이 인원이 동시에 행사 현장을 빠져나오기 때문에, 차도와 인도등 도로는 매우 혼잡하고 정상적인 주행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거리에서 여의도 불꽃 축제를 오신 분들은 저녁 늦은 시간에 차량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꿀팁을 알려드리면, 여의도와 비교적 가까운 마포 주변의 인근 주차장이나, 골목등 주차가 가능한 곳에 차량을 주차하시고, 기본요금 정도 나오는 거리이니까 택시를 이용해서 여의도로 접근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행사 이후에 차량을 빼는 것도 쉽지 않은데, 마포대교 쪽으로 산책하면서 걸어 나오며 바로 차량을 주차한 곳으로 이동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의 경우 5호선 여의나루역 3번 출구에서 불꽃 축제 현장이 제일 가깝습니다. 하지만, 행사 전 가시는 것도 어려울뿐더러 행사 이후에는 사실상 지하철이 무정차 통과하는 상황이니, 최소한 가장 가까운 지하철 역으로 도보로 이동하는 것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만약,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가는 가족분들은 이동에 편리한 유모차등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여의도 불꽃 축제 명당 추천

여의도 불꽃 축제의 명당 장소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장에서, 그중에서도 바지선과 무대 정면이 보이는 곳이 명실공히 가장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곳은 골든티켓 장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9월 12일부터 9월 25일까지 골든티켓 이벤트가 진행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에서 이벤트에 직접 참여하여 좋은 기회를 잡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골든티켓 이벤트 신청

 

또한, 이른 시간에 미리 행사장을 방문하셔서 가능하면 현장의 정면이 보이는 곳에서 자리를 잡고 불꽃 축제를 즐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이죠. 워낙 많은 인파가 행사장을 찾다 보니 행사가 끝나고 나면 행사장을 빠져나오는 것도 정말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불꽃 축제 행사장외에도 주변에서 충분히 현장의 분위기를 느끼시고 보다 빠르고 편하게 행사 현장을 벗어나시기를 원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런 차원에서 지금까지 몇 군데 불꽃 축제 명당장소로 알려진 곳이 있습니다.

 

여의도 불꽃 축제 명당 장소

 

 먼저 여의도 한강공원 멀티플라자는 이미 불꽃 축제 명당 장소로 확실히 인식된 장소입니다. 경쟁이 워낙 치열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축제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이른 시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이촌 한강 공원입니다. 여의도 한강 공원 맞은편에 위치한 곳으로 아주 가까이서 불꽃 축제를 볼 수 없지만, 충분히 조망이 가능하고 아름다운 한강 뷰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여겨지는 곳입니다.

 

그리고 불꽃 축제를 감상하기에 좋다고 알려진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강대교 북단과 남
  • 원효대교
  • 마포대교
  • 서강대교
  • 노량진 수산시장 주차 타워
  • 노량진 사육신공원

이 밖에도 기타 여러 장소가 있지만, 위 장소들이 갖는 좋은 장점은 이른 시간부터 자리를 잡아야 하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서 불꽃 축제의 감동적인 모습을 비교적 확실히 느낄 수 있고, 무엇보다 행사가 끝나고 엄청난 인파로 인해서 빠져나오기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 비교적 자유로운 귀가가 가능하다는 것이 무엇보다 좋은 장점입니다.

 

 

 

 

4. 여의도 불꽃 축제 사전 준비

여의도 불꽃 축제는 매년 50만 ~ 100만 명의 사람들이 관람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가을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한 준비 없이 행사장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은 상당히 고생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여의도 불꽃 축제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을 가져갈 것인지? 여부 판단

- 본 행사가 열리는 인근에 주차장은 당연히 만원입니다. 아주 이른 시간에 방문을 하시거나, 여의도와 가까운 곳의 주차장을 이용해 주차하시고 대중교통으로 접근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행사장 근처에 주차하시면 행사가 끝나고 집으로 복귀할 때 어렵다는 것은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2. 보온대책 강구 필수

행사기간의 온도는 아침저녁으로 15도 내외로 예상되고, 한강공원은 밤에는 바람이 많이 불어서 체감 온도는 더욱 내려갑니다. 그런 곳에서 최소한  몇 시간을 지내야 하기 때문에 긴팔 옷은 필수이고, 얇고 가벼운 패딩 점퍼 정도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아이들과 함께 행사장을 방문하시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마스크와 무릎 담요 등도 반드시 챙겨가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아이들이 추워서 칭얼거리는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확실히 준비해 주세요.

 

3. 푹신한 돗자리와 방수 비닐 준비

당연히 돗자리는 기본이고, 한 곳에 오래 않아있으면 지면에서 찬기가 많이 올라옵니다, 그리고 행사가 끝나고 돗자리를 정리하면 젖은 흙이 많이 묻어납니다. 뒷정리도 피곤하지요. 그래서 사전에 돗자리를 깔기 전에 미리 넓은 비닐을 준비하여 먼저 바닥에 깔고 나서 돗자리는 사용하시면 지면에서 올라오는 찬 습기를 방지하고 행사 이후 뒷정리 시에 비닐만 별도로 버리면 빨리 짐을 꾸리고 행사장을 빠져나오기에 편리합니다.

 

 

 

 

4. 간식과 음료는 집에서 준비

행사장 주변에선 많은 포장마차와 편의점등의 시설이 있지만,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그곳까지의 이동과 구매도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화장실 사용은 물론이고요. 따라서, 현장에서 취식할 각종 간식이나 음료 등은 집에서 별도로 준비하여 가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어둠이 내리면 행사 시까지 조명이 소등되어 이동 등이 어렵습니다.

 

5. 미아 방지를 위한 사전 준비

어린아이들을 동반하는 갖고 단위 관람객들은 반드시 집에서 출발하시기 전에 목걸이 네임텍 등을 이용하여 자녀의 목에 걸어주셔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여의도에 내리는 순간부터 행사장에 이동하는 거리도 상당히 혼잡하고, 행사장에서 본 행사인 불꽃 축제를 기다리는 동안에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편의시설에 가는 경우가 분명히 생기는데 이때 예상치 못한 상황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아이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사전에 이런 조치를 충분히 시키고 교육하여 행사장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6. 행사 마무리 10분 전 자리 정리

행사가 끝나고 인근의 주차장이나 집으로의 복귀를 서두르시는 것이 그나마 수십만 명이 모이는 행사장에서 쉽게 빠져나오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행사 10분 전에 돗자리등 정리하시고 천천히 걸어 나오시면서 마지막 불꽃 축제 연출 장면을 가볍게 보시며 빠져나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동시에 많은 인파가 한꺼번에 정리하고 주어진 통로로 이동하여 나오기 때문에 매우 혼잡하고 이동이 어렵습니다. 미리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유모차/ 카트등 이동 수단 준비

이른 시간에 행사장 주변까지 접근한다고 해도 행사가 마무리되고 수십 만 명이 동시에 행사장을 빨리 빠져나오려고 하기 때문에 차도와 도로등은 매우 혼잡하고 사실상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히, 유아와 어린이, 각종 짐가방이 있는 경우에 행사장을 빠져나와서 집으로 가려고 하면 여의도를 완전히 벗어나야 합니다. 그때 까지는 사실상 많은 거리를 늦은 밤시간에 도보로 이동해야 함을 감수해야 하고, 어린아이들은 다리 아프다고 힘들어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짐을 쉽게 운반 가능한 카트나 어린이 이동용 유모차등을 준비하여 비교적 긴 거리를 도보로 이동하실 생각을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쓰레기봉투 미리 준비

간식등 음식물을 섭취하든지, 기타 사유로 인해서 각종 쓰레기가 발생을 하게 되는 데, 현장을 가보신 분들은 느끼 지시만, 정말 쓰리기장 주변은 엄청나게 많은 쓰리게들로 장난이 아닙니다. 최소한 재활용 구분까지는 어렵더라도 내가 가져온 쓰레기는 집으로 챙겨 올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쓰레기봉투를 준비하여 집으로 가져가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10.7일에 예정된 여의도 불꽃 축제와 관련한 내용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멋진 행사라도 기분 좋게 즐기고 행사를 끝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위 사전 준비 내용은 저 역시 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리는 만큼, 고생스러운 행사의 기억보다는 즐거웠던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 행사장 방문 전에 사전준비를 잘하시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긴 내용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