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헛구역질, 구토, 메스꺼움 원인 및 예방 알아보기

by 레오(REO) 2023. 8. 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강아지의 헛구역질 및 구토 증상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저는 푸들을 키우고 있는데 10년 이상된 노견이어서 그런지 최근 들어서 아무런 이유 없이 헛구역질을 하는 등 가끔씩 구토 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많이 걱정을 하고 있는데요. 평상시 지정된 사료와 간식만 섭취하고 식사량도 항상 일정한데 아무 이유 없이 그럴 때가 아주 가끔씩 있어서 이번 기회에 저희와 같은 비슷한 상황에 있는 견주분들을 위해 강아지의 헛구역질, 구토 증상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강아지 헛구역질 원인 및 예방 알아보기

 

추가적으로 강아지와 관련한 정보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빠르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1. 강아지 헛구역질, 구토,메스꺼움  원인

 

 

 

1)  이물질의 섭취

 : 강아지들은 일반적으로 식욕이 왕성합니다. 사람처럼 먹을 것 안 먹을 것, 상한 음식 등을 가리지 않고 섭취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음식 외 섭취하지 말아야 할 이물질 등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서 강아지들이 헛구역질이나 구토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멀미 증세

 : 강아지들과 함께 차나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해보신 견주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강아지들도 사람처럼 이러한 과정에서 멀미를 하는 경우 헛구역질등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방향감각을 상실해서 이로 인해서 멀미를 하는데, 여행하는 중간에 휴식을 자주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3)  감염과 질병

 : 강아지들이 식사를 하면서 세균성, 바이러스성 또는 기생충 감염으로 위벽을 자극하여 강아지가 메스꺼움을 느껴 헛구역질과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췌장염, 신장병 또는 간 문제와 같은 전신 질환도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4)  약물 부작용

 : 강아지가 질병에 걸려서 동물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먹을 때. 특정한 약물은 지시된 바에 의해 투여되지 않으면 강아지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재적인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먹여야 합니다.

 

5)  음식 알레르기, 민감성

 : 강아지도 사람처럼 특정한 음식이나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헛구역질이나 구토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가 몸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6)  극심한 스트레스

 :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은데, 강아지도 나름의 이유로 인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메스꺼움으로 헛구역질이나 구토를 하게 됩니다. 특히, 작고 예민한 강아지들은 주변 환경에 대해서

어떠한 이유로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7) 급하게 먹기

 : 이 경우는 사람과 마찬가지입니다. 통상적으로 강아지들은 사료등을 먹을 때 엄청 빨리 먹는 경우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때에 잘못 먹게 되면 목에 사료가 걸리거나 기타 등등의 이유로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1강아지2강아지3

 

이상의 원인들 말고도 다양한 이유와 원인은 존재하겠지만, 통상적으로 위에 언급된 원인으로 강아지들이 이유 없이 헛구역질이나 구토등을 한다고 하니 평상시에 잘 살펴보고 상황이 있을 때는 원인을 제거해 주도록 해야 합니다.

 

 

2. 강아지 헛구역질, 구토, 메스꺼움 예방하는 방법 

 

 

 

 

1) 소화 건강 이해하기

 : 강아지의 나이, 견종, 그리고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쉽게 소화될 수 있는 양질의 시료를 선택해서 먹여야 합니다. 강아지도 1년 이하 , 7년 이상의 연령에 따라서 치아의 상태와 소화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소화 건강상태를 고려합니다.

 

2) 느리게 음식 주기

 : 강아지의 특성에 따라서 평상시 빨리 먹는 스타일도 있습니다만, 특히, 강아지들은 새로운 음식이나 간식을 먹을 때, 엄청나게 달려들어서 빠르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음식이 소화계통에 적응될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시간을 두어서 먹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3) 여행 시 적절한 휴식 취하기

 : 장거리 여행은 사람에게도 강아지에게도 힘든 시간입니다. 특히 케이지안에 넣어둔 강아지들은 좁은 공간에서 방향 감각을 상실하고 불편하게 있는 경우가 많으니 가능하면 중간에 여러 차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해 줘야 합니다.

 

4) 충분한 수분의 공급

 : 강아지가 먹은 음식 등의 소화를 돕고 메스꺼움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을 자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오래되기 않은 신선한 물과 수분이 많은 젖은 음식을 제공해 주는 것도 좋은 예방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알레르기 관리

 : 강아지가 특정한 음식등 성분에 대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이러한 성분이 들어간 음식이나 간식등을 사전에 인지하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자극 식단을 먹이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 됩니다.

 

6) 정기적인 수의사 검진

 : 강아지를 기르다 보면 동물병원을 가게 되는데, 강아지의 건강을 관찰하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문 수의사와의 정기적인 진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전에 위에 언급된 원인을 제거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강아지의 헛구역질의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원인은 한 가지보다는 종합적인 원인으로 헛구역질이나 구토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평상시에 강아지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자세히 살펴보는 견주의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가 더욱 관심 있게 잘 살펴보고 아프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